정치

여야 4당, 선거제 패스트트랙 난항…공조는 유지

김훈찬

tbs3@naver.com

2019-03-15 16:54

좋아요버튼
문희상 의장,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 <사진=연합>
문희상 의장,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 <사진=연합>

【 앵커멘트 】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추진하는 선거제·개혁법안의 동시 신속처리안건 지정, 패스트트랙 협상이 쉽게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여야 4당은 일단 공조는 유지하고 있고,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저지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김훈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획정안 국회 제출 법정시한은 오늘(15일)까지 입니다.

선거제 패스트트랙 공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아직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공조에 내부 반대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른미래당은 오늘 새벽까지 이어진 의원총회에서 당론 확정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조율에 실패하면서 여야 4당의 공조가 갈림길에 섰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다만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내 더 많은 의원이 협상에 응하라는 의견을 줘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여야 4당은 일단 원내지도부 개별 접촉,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간 회의 등을 통한 비공개 협상을 이어가며 공조의 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선거법 단일안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오늘 시작하겠다"며 "협상이 마무리되는 대로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패스트트랙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여당이 패스트트랙을 통해 야 3당을 자신의 2중대로 만들려 하고 있다며 여야 4당의 공조를 비판하고, 특히 바른미래당을 향해 공조에서 빠질 것을 호소했습니다.

한국당은 이와 함께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에서 270명으로 줄이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발의했습니다.

tbs 뉴스 김훈찬입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좋아요버튼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