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부 "공급망 회복력 강화 핵심이슈…IPEF 참여"

국윤진 기자

tbsfact@tbs.seoul.kr

2022-05-19 13:24

19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 정부가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참여하기로 한 배경과 관련해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불거진 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을 꼽았습니다.

산업부는 오늘(19일) 'IPEF 설명자료'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글로벌 통상 환경은 효율성에서 회복력으로 중심축이 이동했다"며 "관세 인하를 통한 시장개방을 넘어 기후 변화·공급망·팬데믹 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급망 회복력 강화가 핵심 이슈로 등장해 IPEF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IPEF 참여 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과 규범의 균형 잡힌 접근을 통한 포괄적인 역내 경제협력체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며 "반도체·청정에너지·핵심 광물 등 역내 공급망 협력 증진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 "미국·일본 등 역내 주요국과의 협력을 촉진해 디지털·신기술 등 미래 이슈에 대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프라 투자와 역량 강화, 공동 프로젝트 참여 등을 통해 인도·태평양 시장에 대한 진출 기회도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9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