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러 "나토 가입 신청 스웨덴에 나토군 자산 배치 보고 대응"

곽자연 기자

bodokwak@tbs.seoul.kr

2022-05-19 07:35

26

[나토 가입 신청 결정 밝히는 스웨덴 총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가운데 러시아가 나토군 자산의 전개 상황을 보고 구체적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현지 시간으로 18일 스웨덴 측의 요청으로 블라디미르 티토프 제1차관이 모스크바 주재 말레나 마르드 스웨덴 대사와 면담했다면서 나토군 자산의 전개 상황을 보고 구체적 대응 조치를 취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마르드 대사가 나토 가입에 관한 스웨덴 정부의 결정을 통보한 데 대해 "국가 안보 보장 방안 선택은 각국의 주권적 권리이지만, 동시에 그것이 다른 나라의 안보에 위협을 조성해선 안 된다는 것이 러시아의 기본 입장임을 밝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군사와 기술적 조치를 포함한 러시아의 구체적 대응은 스웨덴 영토 내 외국 군사기지와 공격 무기 시스템 배치 등을 포함한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따른 실질적 결과들에 많은 부분이 달려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앞서 현지 시간으로 18일 스웨덴과 핀란드는 벨기에 브뤼셀의 나토 주재 대사들을 통해 나토 본부에 회원국 가입 신청서를 공식 제출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6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