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쌍방울 의혹 관련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압수수색

국윤진 기자

tbsfact@tbs.seoul.kr

2022-10-06 17:31

23

[검찰, 이화영 전 경기도 부지사가 설립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압수수색 <사진=뉴시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대북 경제협력 사업을 도와주는 대가로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한 달여 만에 재차 강제수사에 나섰습니다.

수원지검 형사6부는 오늘(6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 전 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단체로, 동북아 관련 경제협력, 정책연구 등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경기도 부지사로 임명되기 전까지 이 단체의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 신모 씨가 이 단체 사무처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민족경제협력연합회가 경제협력 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 대가로 쌍방울로부터 2억 5,000여 만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또 이 전 부지사 비서관을 지낸 경기도 모 팀장의 자택과 사무실에서 PC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등 중요 참고인에 대한 강제수사도 진행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3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