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단독] 100억 넘는 25개 구청 신문대금…예산·관리 모두 '허술'

김승환 기자

rookie@tbstv.or.kr

2020-07-23 12:00

42

【 앵커멘트 】
TBS는 앞서 서울시 구청들이 주민홍보용 신문 배부사업으로 한 해 100억 원 넘는 돈을 지역 통장과 반장에게 쓰고 있다는 보도를 했습니다.

그런데 추가 취재 결과 일부 통반장에겐 배달도 안됐는데 대금이 지출되는 등 예산 운영의 헛점들이 확인됐습니다.

김승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기자 】
TBS는 최근 서울 25개 자치구가 적게는 2억여 원부터 많게는 6억 원의 예산을 신문을 사주고 배포하는데 쓰고 있다고 전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취재중에 만난 통·반장 중엔 구청이 지원한 신문을 한 번도 받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 INT 】서울시 은평구 ○○통장
"일간지 뿌려요? 나는 왜 안오는 거야. (나도 안 주는거야) 제가 3년차인데 안 받았거든요."

어떻게 된 걸까.

【 INT 】서울시 은평구 ○○동주민센터
"매달 나가고 있는데요. (집에 안 온다고 하시던데.) 별도로 말이 없으셔가지고….(돈은 다 지급 된거죠.) 그렇죠."

주소가 잘못 등록돼 전달되지 않은 건데, 취재가 시작 되기 전까지 구청은 파악조차 못하고 있던 겁니다.

그 사이 신문사엔 매달 대금이 지급됐습니다.

통·반장에게 신문을 주는 예산은 산정 방식부터 허술한 점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예산은 인원수와 1인당 필요 금액을 계산해 총 예산을 책정하는데, 해당 예산은 총액을 먼저 정한 뒤 배부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 INT 】서울시 ○○구청 홍보팀장
"몇십년 진행된 걸 한 번에 산출기초에 따라서 하기엔 어려움이 있어요. 지속적으로 해온 사업이기 때문에."

【 INT 】이영숙 / 도봉구의원
"언론사로 시민 세금이 빠져나가는 그런 역할을 하는 창구라고 볼 수 있는 거죠. 어떻게 보면 관언 유착인거죠."

구청들은 각 신문사별 배정 금액은 통·반장에 도움이 되는지를 따져 결정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구청이 배부한 일부 지역 신문에는 구청 보도자료가 그대로 옮겨져 있고 1면 상당수는 구청장의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TBS 김승환입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