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LH 직원들, 신도시 광명·시흥 땅 미리 샀다"

유민호 기자

mino@tbs.seoul.kr

2021-03-02 15:59

19

【 앵커멘트 】
정부가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한 경기 광명·시흥지구 일대 토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발표 전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조사에 착수하는 등 엄정 대응을 예고했지만,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됩니다.

유민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광명·시흥지구 일부 지역의 토지대장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3기 신도시 발표 전인 지난 2018년부터 3년 동안 LH 직원 10여 명과 그 배우자들이 총 10개 필지, 약 2만3천㎡ 규모 토지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입 가격만 약 100억 원, 금융기관 대출 비중은 58%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땅 소유주를 LH 직원 명단과 대조해보니 상당수가 수도권 지역본부에서 일했고, 퇴직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과 공동으로 땅을 매입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 현장음 】 서성민 변호사 /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타인의 명의가 아닌 자신의 명의 또는 배우자나 지인들과 공동으로 지분을 소유한 것으로 파악됐고 과거 LH 임직원들의 유사한 행위가 잘못된 관행으로….”

이번 발표는 접수된 제보를 바탕으로 지구 내 일부 지역만 조사했기 때문에 전체로 확대하면 사례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게 두 시민단체의 판단입니다.

공기업인 LH가 직원들이 소유한 땅을 수용해 현금 보상하거나, 다시 땅으로 돌려주는 경우가 벌어질 수 있는 상황.

참여연대와 민변은 이 같은 행위가 공직자윤리법 등 현행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습니다.

【 현장음 】 김태근 위원장 /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LH 직원은 공직자로 규정돼있으며, 공직자의 이러한 투기 행위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한 현행법상 이해충돌 방지의무 위반뿐 아니라….”

논란이 커지자 국토부와 LH도 곧장 사태 수습에 나섰습니다.

전수조사에 착수한 국토부는 위법사항을 발견하면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BS 유민호입니다.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광명시흥지구 #3기신도시 #LH #토지매입의혹 #부동산 #신규택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9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