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 대통령, "긴급재난지원금 소득하위 70% 4인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

임현철

tbs3@naver.com

2020-03-30 16:42

2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 앵커멘트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 대책의 하나로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4인 가족 기준으로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속한 지원을 강조한 가운데 정부는 오는 5월 중순까지 지급될 수 있도록 국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현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도입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 INT 】문재인 대통령
"지자체와 협력하여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 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를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재난상황에서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이번 현금성 지원 대책으로 전국 2천50만 가구 중 천400만 가구가 혜택을 받게 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조치가 정부의 재정여건상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을 위로하고 경제 위기 극복에 큰 도움일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INT 】문재인 대통령
"일상 활동을 희생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 나서 주신 것에 대해 위로와 응원이 필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나19가 진정되는 시기에 맞춰 소비 진작으로 우리 경제를 살리는 데도..."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신속한 지급이 중요하다며 조만간 국회에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면 4월 총선 직후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추경안이 통과되면 오는 5월 중순 전에 실제 지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bs뉴스 임현철입니다.■

<사진=연합뉴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