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대통령, 5년 연속 유엔총회 참석차 19일 방미

강경지 기자

201303044@seoul.go.kr

2021-09-18 10:58

1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6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의 참석을 위해 내일(19일) 출국합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취임 이후 5년 연속 유엔 총회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20일 오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모멘트` 개최 세션에
세계 각국 정상 중 유일하게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문 대통령이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한 방탄소년단(BTS)도 참석해 빈곤 등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호소할 예정입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1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기후변화에 맞서는 포용적 회복 비전, 나아가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올해로 남북 유엔 동시 가입 30주년을 맞은 만큼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새로운 구상이나 제안을 제시할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또한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 등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 기간 슬로베니아, 베트남 정상 등과도 각각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합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1일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를 만나고, 한미 백신협력 협약 체결식에 참석합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방문 일정을 마친 뒤 하와이 호놀룰루로 이동해 22일 개최되는 한국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에 참석합니다.

해외에서 열리는 유해 인수식에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사진=청와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