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윤 대통령 "대통령실이 감사원에 관여할 시간도, 무리할 필요도 없어"

곽자연 기자

bodokwak@tbs.seoul.kr

2022-10-06 14:49

16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이 감사원 감사에 관여하고 있다'는 야권의 비판과 관련해 "그 정도 관여할 만큼의 시간적 여유도 저는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문답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통령실이 감사원 업무에 관여하는 것이 법에도 안 맞고 또 그런 무리를 할 필요가 저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보낸 '해명자료, 무식한 소리' 문자메시지가 어제 언론에 노출된 데 대한 반응입니다.

윤 대통령은 "무슨 문자가 어떻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정확히 파악해 보겠다"며 "어제 기사를 얼핏 보기에는 역시 그것도 하나의 정부의 구성이기 때문에 언론 기사에 나온 업무와 관련해 어떤 문의가 있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소속은 대통령 소속으로 돼 있지만, 업무는 대통령실에서 관여할 수 없도록 헌법과 법률에 돼 있다"며 "감사원의 직무상 독립성이라는 것은 철저한 감사를 위해 보장된 장치"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교생의 풍자 만화 '윤석열차'에 상을 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경고 조치를 한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그런 문제에 대통령이 언급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6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