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실, `안전운임제 3년 연장`에 "먼저 화물연대 복귀해야 대화"

장행석 기자

rocknr@tbs.seoul.kr

2022-12-08 16:56

11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오늘(8일) 야당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중재를 위해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수용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화물연대가 먼저 복귀해야 대화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운송거부자들이) 복귀하고 나면 얼마든지 대화 테이블을 열 수 있다. 복귀를 위한 어떤 전제조건도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것은 강공이 아니라 잘못된 과거를 바로잡기 위해 윤석열 정부가 강조한 원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부와 여당은 지난달 22일 화물연대에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 품목의 현행 유지를 전제로 올해 말까지인 일몰 시한의 3년 연장을 제의했으나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벌이자 안전운임제 완전 폐지를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품목 확대 없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며 다음 주까지 국토위 합의를 마치자고 제안했습니다.

여권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올 연말 일몰제를 맞은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할 수 있다고 (애초에) 제안한 것은 정부였다"며 "화물연대는 그런 제안을 걷어차고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국민경제는 액수로 따질 수 없는 엄청난 피해를 보았다. 건설 현장이 멈춰 섰고 저임금 근로자들이 더 어려워졌다"며 "이러한 막대한 피해에 대해 먼저 화물연대든, 민주노총이든 입장을 표명해야 하지 않으냐"고 말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