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오늘 한미 국방장관회담, 확장억제력 강화 방안 협의

최양지 기자

y570@tbs.seoul.kr

2023-01-31 06:53

25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사진=연합뉴스>]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연쇄 도발로 엄중해진 한반도 정세 속에 한미 국방부 장관이 석 달 만에 다시 만나 확장억제력 강화 방안 등을 협의합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오늘(31일) 회담을 하고 양국 국방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합니다.

오스틴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미국이 한국에 약속한 철통같은 방위 공약을 거듭 확인하고, 확장억제력 이행 방안 등에 대한 미측의 의견을 개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 한국 내에서 급속히 제기되는 독자적인 핵무장 여론과 일각에서 미측 확장억제 공약을 '찢어진 핵우산'에 비유하며 우려하는 목소리를 해소하려는 미측의 노력을 이 장관에게 설명할지도 주목됩니다.

양국 장관은 회담에서 다음 달 미국에서 열리는 한미 확장억제수단운용연습(DSC TTX) 준비를 점검하는 등 지난해 SCM에서 합의한 확장억제 실행력 신뢰성 제고 방안과 그 이행에 관해 협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한미일 미사일 경보 실시간 공유를 비롯한 3국 안보협력 강화 방안도 주요한 의제로 꼽히는 가운데, 오스틴 장관은 앞서 이달 미국에서 열린 미일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담 후 한미 국방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굳건한 방위 공약 의지를 재확인하고 끊임없이 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향해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5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