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다시듣기
달력
이전 다음

  • 의대 교수들 "매주 1회 휴진…진료 공백에 진료 축소 불가피"

    다음 주 중 하루 휴진을 결정했던 전국 주요 병원 의대 교수들이 주 1회 정기적으로 휴진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개 의과대학이 모인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어제(26일) 온라인 총회를 진행하고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진료를 위해 주당 60시간 이내 근무를 유지하기로 했다"며 "당직 후 24시간 휴식 보장을 위한 주 1회 휴진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외래 진료와 수술, 검사 일정을 조정하고 경증 환자 회송을 통해 교수 1인당 적정 환자 수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전의비는 "5월이면 전공의와 학생이 돌아올 마지막 기회마저 없어져 진료공백이 지속될 것"이라며 "진료를 유지하기 위한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의대 수업거부 강요' 수사에 "학생 건드리면 파국" vs "가해 두둔"

    대한의사협회(의협)의 임현택 차기 회장이 '수업 거부 집단행동'을 강요한 혐의로 경찰이 수사 중인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해 "건드리면 파국"이라며 보호하겠다고 하자 정부가 "가해 의대생을 두둔하는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임 차기 회장은 지난 2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수사 의뢰 대상 의대생에게 "의협에서 철저히 보호할 테니 안심하라고 했다"며 "정부가 의대생들 털끝이라도 건드린다면 남은 건 오로지 파국뿐"이라고 적었습니다. 이에 대해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어제(26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수업 거부를 강요하고 참여할 경우 대면 공개사과와 학습자료에 대한 접근 금지를 경고하는 등 다른 학생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행위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21일 '의과대학 학생 보호·신고센터'에 접수된 의대생 집단행동 참여 강요 사례에 대해 경찰에 공식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교육부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고 다른 학생들에게 단체수업 거부를 지속하라고 강요한 혐의로 한양대 의대의 일부 학생들을 수사 중입니다.
  • 윤 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회담, 29일 오후 2시 개최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오는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첫 양자 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천준호 민주당 대표비서실장은 오늘(26일) 회담 일정 등을 조율하기 위한 제3차 실무 회동을 한 뒤 이같이 각각 발표했습니다. 회담은 오찬이 아닌 차를 마시면서 대화하는 형식으로 결정됐으며, 의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홍 수석은 브리핑에서 "이 대표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윤 대통령의 뜻과, 의제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신속히 만나겠다는 이 대표의 뜻에 따라 차담 회동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 강서구서 페인트 작업 인부 2명 쓰러진 채 발견…시너 중독 추정

    어제(26일) 밤 9시쯤 서울 강서구 한 아파트에서 페인트칠 작업을 하던 인부 2명이 시너 중독 추정 증세로 쓰러진 채 발견됐습니다. 서울 강서소방서는 "남편이 오지 않는다"는 아내 신고를 받고 수색 작업을 벌이던 중 강서구 화곡동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타워에서 쓰러져 있던 60대 인부 2명을 발견해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방 당국은 이들이 환기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지하에서 페인트칠 작업을 하다 시너에 오래 노출돼 중독 증세를 보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주유소 휘발유·경유 상승 지속…다음 주에도 약한 상승세

    이번 주 국내 주유소 휘발유·경유 주간 평균 판매가격이 동반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을 보면 4월 넷째 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직전 주 대비 L당 13.3원 오른 1,708.4원이었습니다. 주간 단위로는 3월 넷째 주 상승 전환 이후 5주 연속 올랐습니다. 지역별로는 가격이 가장 높은 서울이 직전 주보다 10.2원 상승한 1,779.6원, 가격이 가장 낮은 대구는 14.5원 오른 1,679.8원으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L당 4.4원 오른 1,566.7원을 기록했습니다. 경유 판매가격은 4월 첫째 주를 기점으로 4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다음 주까지는 국내 가격 상승세가 약하게 지속되다 5월 둘째 주에는 하락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날씨

    주말인 오늘(27일) 전국은 대체로 맑은 가운데 대부분의 지역에서 낮 최고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올라 덥겠습니다. 지금 서울의 기온은 _______도, 습도는 _______%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