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울 25개 구청, 1년 신문 대금만 100억 넘어…왜?

김승환 기자

rookie@tbstv.or.kr

2020-07-09 12:00

31

【 앵커멘트 】
박정희 군부독재 시절 정권의 치적홍보용으로 마을 통반장에게 배부하던 신문을 일컫는 말, 이른바 계도지가 있었는데요.

서울시 자치구에는 이와 유사한 성격의 주민홍보용 신문 배부사업에 한 해 백억 원 넘는 돈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김승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한 지역 통장으로부터 건네받은 신문들입니다. 상태를 보면 한 번도 열어보지 않은 것처럼 모두 새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구청들이 신문사에 돈을 대신 내 주고 통반장들에게 보낸 것들입니다."

서울 25개 자치구가 적게는 2억여 원부터 많게는 6억원의 예산을 신문을 사주고 배포하는데 쓰고 있습니다.

【 INT 】서대문구 ○○통장
"솔직히 이거 읽는 사람이 누가 있어. 다 TV보고 인터넷으로 검색하고 하는데."

【 INT 】은평구 ○○통장
"아마 다 싫어할 걸요. 도움되는 거 전혀 없어요.(재활용 하는 어르신들 한테는 좋아요. 집어다가 파니까)"

취지와 효과가 의심스러운 주민홍보지 사업은 1970년대부터 약 50년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 INT 】이영숙 / 도봉구의원
"군사정권 시대 때 관치를 위해서 통장이나 지역 분들에게 나눠주던 게 남아있는 거에요. 관행적으로 예산이 편성 돼서 지속적으로…."

90년대 들어 해당 사업의 문제점을 일부 인식한 경상남도 등 다른 지자체들은 사업을 축소 또는 폐지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은 자치구별로 관련조례를 제정하고, 전체 예산도 2000년 대 초반 55억 원에서 지난해 109억 원까지 10여년 동안 오히려 두 배나 늘었습니다.

【 INT 】구청 관계자
"너무 오래된 사업이다보니까 예산이 점점 커지는 건 사실인데. 홍보라든가 자치구마다 자기 특색 나타내고 홍보해야하는 게 커지니까."

취재진이 각 자치구에 사업 조정 계획 여부를 물었지만, 답변해 온 일부 구청은 의회에서 예산을 삭감하지 않는 한 축소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TBS 김승환입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