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국내 제약사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의 효능이 해외에서도 검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마니아 국립감염병연구소 임상연구 총괄 책임자인 아드리안 스트레이뉴 체르체르 박사는 오늘(4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이 치료제가 입원해야 할 환자가 입원하지 않도록 해주고, 입원을 할 경우에도 그 기간을 단축시켜줄 뿔만 아니라 부작용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습니다.
이 나라의 캐롤 다빌라 의학·약학대학의 총장을 지내기도 한 체르체르 박사는 "렉키로나주는 경증도, 중증도 환자의 임상 결과가 매우 효과적으로 나왔고 입원해 산소치료하는 비율이 굉장히 줄었다"며 "이상반응을 보이거나 사망에 이른 환자도 없어서 렉키로나주를 빠르게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환자의 회복이 빠르다"면서 "회복 일수가 절반 이상으로 줄었고, 코를 통해서 하는 비말검사에서 바이러스 총량도 감소했다"며 훌륭한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그 한 예로 "2상 임상에 참여했던 85세의 한 환자는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이 있었는데 시험 약제를 투여하고 나서 증상도 무증상으로 바뀌었고, 비말검사 결과 바이러스 농도도 현저히 낮아졌다"며 "결과적으로 5일이 채 되지 않아서 증세에서 완벽하게 회복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물리적으로 거리두기를 하고,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백신 접종을 잘 하면서 감염됐을 땐 치료제를 쓰면 코로나 종식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며 렉키로나주가 코로나 팬데믹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처럼 효과가 뛰어나고, 결과치가 너무 명백하고 분명해 부작용도 없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즉각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전문>
* 내용 인용 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2부
[인터뷰 제1공장]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 유럽의 반응은?
“백신과 함께 치료 효과 높일 것”
- 체르체르 박사 (루마니아 국립감염병 연구소장)
▶ 김어준 : 국내 최초로 코로나19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 현재 임상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 진행 상황과 효과는 어떨지 렉키로나주의 임상 연구자로 참여해서 환자들을 관리해 온 루마니아 국립감염병연구소장이자 캐롤 다빌라 의학·약학대학 총장인 스트레이뉴-체르체르 박사님 만나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사님.
▷ 체르체르 : 인터뷰에 오늘 초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소개를 다시 하겠습니다. 저는 전 캐롤 다빌라 의학·약학대학 총장이자 현 루마니아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임상연구 총괄 책임자입니다. 현재는 루마니아 전체에서 실시되는 감염병 임상연구를 총괄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 김어준 : 네, 감사합니다. 자, 그럼 이 질문부터 드리겠습니다. 이 렉키로나주 임상실험은 어떻게 참여하게 되신 건가요?
▷ 체르체르 : 네, 저희가 루마니아 국립감염병연구소에 이미 감염병 연구로 굉장히 명성이 높은 기관이기도 하고요. 또 루마니아의 식약처에서도 코로나와 관련된 임상 1, 2, 3단계의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을 해 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루마니아가 이런 임상 연구에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게 되면서 저희가 이번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 김어준 : 그렇군요. 자, 그러면 현재까지 진행된 렉키로나주 임상실험은 어떤 단계까지 와 있습니까?
▷ 체르체르 : 이제 막 3상을 시작했는데, 이미 100명의 환자를 모집을 완료했습니다.
▶ 김어준 : 자, 그렇다면 루마니아 감염병을 총괄하고 계시니까 현재까지 임상시험을 통해 나타난 렉키로나주의 효과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체르체르 : 초기부터 괄목할 만한 임상 결과가 나왔습니다. 환자의 회복이 빠르게 이루어졌다는 보고가 있었고요. 회복 일수도 50% 이상 감소되었습니다. 비인두 면봉 검사, 즉 코를 통해서 하는 비말 검사 결과를 봤을 때 바이러스의 총량도 감소했습니다. 또 전체 회복 일수는 6일 이하, 즉 5.8일로 감소했는데요. 대조군의 회복 일수는 8.8일이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훌륭한 결과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시험 약제에 대한 내약성도 탁월하게 나타났습니다. 입원 및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비율을 보면 시험약을 투여했던 군에서는 7.2%, 중등도 환자로 이루어진 대조군에서는 15.8%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시험약을 투약했을 때 입원과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비율이 50% 이상 감소한 것입니다. 동일하게 50세 이상의 중등도 환자를 보았을 때 입원 및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비율은 시험약군에서는 8%, 대조군에서는 23.7%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렉키로나주는 경등도, 중등도 코로나 환자를 대상으로 했을 때 임상 결과가 매우 효과적으로 나타났고, 무엇보다도 입원, 산소 치료에 대한 비율이 굉장히 줄어들었습니다. 아울러 이 임상시험제에 대한 내약성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 김어준 : 내약성이 굉장히 좋다는 건 어떤 의미입니까?
▷ 체르체르 : 내약성이 좋다는 것은 이번 시험 약제를 투여 받고 나서 이상 반응을 보인다거나 사망에 이른 환자가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빠르게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 김어준 : 그러면 지금 주신 말씀을 종합해 보자면 입원해야 할 환자가 입원하지 않도록 해 주고, 그리고 입원한 환자는 입원 일수를 줄여 주고, 그리고 중증으로 가는 걸 막아 주고, 또한 부작용이 없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까?
▷ 체르체르 : 네, 정확합니다.
▶ 김어준 : 그렇군요. 그렇다면 이 렉키로나주가 현재 코로나19 대유행을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거라고 판단하시는 거네요?
▷ 체르체르 : 네, 팬데믹을 종식시킬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합니다. 무엇보다 이 시험 약제를 투여함으로써 바이러스의 침투를 방지하고 여기에 백신 접종을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그리고 저희가 지속적으로 물리적 거리 두기를 하고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한다면 1년 후에는 팬데믹을 과거의 역사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예방 차원에서의 마스크, 그리고 감염되지 않기 위한 백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염됐을 경우에는 치료제,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코로나를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체르체르 : 네, 맞습니다. 이런 다양한 조치를 함께 취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김어준 : 지금 3상 진행 중이신데 이 3상이 종료되는 시점은 언제가 될까요?
▷ 체르체르 : 지금 3상 같은 경우에는 112명의 환자들이 이미 등록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이 끝나는 시점을 종료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게 언제쯤 될까요?
▷ 체르체르 : 지금으로서는 그걸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임상은 전 세계 10개국을 대상으로 해서 진행되고 있는 3상이고, 루마니아는 그중의 한 국가일 뿐입니다. 그리고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환자의 명확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단계별로 모든 기준을 준수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임상 결과를 확신할 수가 없거든요. 다행히도 루마니아에서 이미 100명의 환자가 등록이 된 상태고요. 앞으로 향후 3개월 안에 10개국에서 천 명의 피험자가 모집이 되어야 합니다.
▶ 김어준 : 지금까지의 이 임상을 진행해 오신 경험으로 볼 때 렉키로나주의 사용을 권장할 만하다, 이렇게 보십니까?
▷ 체르체르 : 제 대답은 절대적으로 “그렇다” 입니다. 무엇보다도 임상 약제의 효과가 뛰어나고 내약성이 탁월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치도 너무 명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즉각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환자들 중에서도 경등도, 중등도 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증상이 발현되기 시작한 지 7일 이내의 환자들에게 적극 권합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명백한 효과를 보셨다고 하셨는데 혹시 저희가 참고할 만한 구체적 사례 같은 게 있을까요?
▷ 체르체르 : 네,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저희 2상 임상에 참여했던 환자로 85세 환자였는데요.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였습니다. 그런데 저희 시험 약제를 투여하고 나서 완벽하게 회복을 했습니다. 증상도 무증상으로 바뀌었고요. 비말 검사 결과 바이러스의 농도도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5일이 채 되지 않아서 증세에서 모두 회복을 보였던 환자입니다.
▶ 김어준 : 그렇군요. 자, 3상이 종료되는 시점에 저희가 최종 데이터를 들고 다시 한 번 연결하겠습니다.
▷ 체르체르 :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김어준 : 감사합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체르체르 : 감사합니다.
▶ 김어준 : 지금까지 루마니아 감염병을 총괄하고 있는 스트레이뉴-체르체르 박사였습니다. 그리고 통역에는?
◐ 통역 : 이인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