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윤진 기자
jinnyk@tbstv.or.kr
2020-07-09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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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천 개 육성을 목표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 산업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TBS 기획 보도, 국윤진 기자가 기업들에 정말 필요한 대책이 뭔지 들어봤습니다.【 기자 】메탄올에서 나온 수소를 자동차 연료나 반도체 부품, 식료품 제조 회사에 공급하는 공장입니다.시설 가동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전량 수입하는 이 공장은 코로나19로 걱정이 늘었습니다. 【 인터뷰 】황명수 공장장 / 수소생산 공장"외국에 대한 설비는 관리, 유지비용이 상당히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는 저희가 필요한 서비스나 엔지니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굉장히 좀 어려운 점이 있는 게…." 핵심 기술뿐 아니라 주요 소재와 부품, 장비도 해외 의존도가 심각합니다. 연료탱크 탄소섬유는 일본산이 66%, 연료 전지 소재는 미국산이 70% 등으로 수소 생산 분야에 국산 기술의 활용도가 낮습니다. 【 인터뷰 】수소업계 관계자(음성변조)"대부분 수소에 있는 패키지 구성은 수입해서 하고 있습니다. 토목공사 외에는 거의 다 저희(국산 기술) 게 없는 것 같습니다."국내에서 기술을 개발해도 실증하거나 안전성을 검증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없어 기술 개발에 한계가 있습니다. 【 인터뷰 】이무석 상무 / 수소 연료전지부품 제조회사"다양한 실증 사업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초기에는 정부 주도로 좀 지원을 해줘야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자생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투자를 하고 하는 단계까지 올 수 있지 않을까…."이런 현상은 중소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수소 분야에 정부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5년간 들어간 정부의 수소 연구 투자액 4천150억 원 가운데 52%가 대기업에 집중됐고, 중소기업은 35%에 그쳤습니다. 정부는 다시 수소 기업에 대한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 국무총리"수소 공급분야는 특수한 전문기술을 갖춘 히든 챔피언들이 많습니다. 우리 경제가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로 갈 수 있도록 중견기업을 키워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수소 전문기업 육성 방안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스탠딩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해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과 기술 개발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TBS 국윤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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