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울시, 2025년부터 4등급 경유차도 사대문 안 운행 제한

서효선 기자

hyoseon@tbs.seoul.kr

2022-09-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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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맑은 서울 2030'' 기자설명회에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오는 2025년부터 사대문 안 운행 제한 대상을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늘(28일) 이런 내용이 담긴 '더 맑은 서울 2030'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획안은 '사각지대 경유차의 저공해차 전환', '공해차 운행제한 서울 전역 확대', '삶의 현장에서 깨끗한 공기 체감' 등 3대 추진 방향 아래 11개 중점 과제가 담겼습니다.

먼저 택배 화물차, 배달 이륜차, 마을버스, 청소차 등 아직 사각지대에 남은 4만 5,000여 대 차량을 친환경차로 교체합니다.

오 시장은 특히 시민 생활과 밀접한 배달 이륜차는 2025년까지, 택배 화물차는 2026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택배 물류센터에는 택배 화물차에 최적화된 충전기를 도입하고, 배달 노동자를 위해서는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한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3,000기를 오는 2025년까지 설치합니다.

아직 남아있는 경유 마을버스 457대는 2026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폐차 시기에 맞춰 버스 1대당 1억 원의 교체 비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공해차 운행 제한과 조기 폐차 대상을 2025년부터 현행 5등급에서 4등급 차량까지 확대합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4등급 차량의 운행 제한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이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또 오는 2050년에는 서울 전역에서 모든 내연기관차의 운행을 제한한다는 목표로, 2030년부터 노후차 운행 제한 지역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합니다.

현재는 5등급 차량에 한해 녹색교통지역은 연중, 서울 전역은 계절관리제 기간(12월~3월) 운행 제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후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 <사진=연합뉴스>

운행 제한 제도의 확대에 맞춰 조기 폐차 지원 대상도 4등급 차량까지 확대됩니다.

4등급 경유차 8만 1,139대를 대상으로 내년부터 매년 1만 대씩 조기 폐차를 지원해 2030년까지 모두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더 맑은 서울 2030''<사진=연합뉴스>]  
  
일상생활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난방과 사업장, 건설기계 등에 대한 관리도 한층 강화됩니다.

'서울형 친환경 공사장'을 확대해 첨단 장비를 활용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모든 공사장에서 노후 건설기계 사용을 제한할 방침입니다.

오존 관리를 위해서는 세탁소, 인쇄소 등에 저감 시설을 설치하도록 지원하고, 공공부문부터 친환경 도료 사용을 선제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오 시장은 "이번 '더 맑은 서울 2030' 종합대책을 통해 서울의 대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2만 8,000개의 일자리와 8조 4,0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서울의 대기오염물질은 자체오염원과 주변 수도권 도시, 중국이 3:3:4 정도의 비율을 차지한다"면서 "베이징과 상호존중의 관계를 바탕으로 진전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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