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당정청, 추경 편성 추진·마스크 지원 등‥TK 봉쇄 논란에 '방역적 의미' 진화

김호정

tbs3@naver.com

2020-02-26 05:43

41

【 앵커멘트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긴급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최대한의 봉쇄와 무상 마스크 지원, 추경 편성 추진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봉쇄'라는 언급을 두고 논란이 불거져 당정청이 서둘러 진화에 나섰습니다.

김호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고위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 대책과 마스크 수급 안정 방안, 경제 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당정청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경정 예산을 신속히 편성하는데 공감하고, 이번주 안에 종합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구·경북지역과 중소기업·자영업자, 수출기업 특별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고, 임대료 인하 등 자영업자 세제혜택도 추경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경을 기다릴 필요 없이 2조원 예비비를 지원하자는 의견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당정청은 대구·경북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최대한의 봉쇄 조치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자는데 공감대를 모았습니다.

그러면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언급에 대해 대구·경북 지역 인사들은 부적절한 표현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봉쇄라는 단어가 가진 부정적 의미가 경우에 따라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고, 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오해받을 수 있는 배려없는 언행을 삼가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논란이 계속되자 청와대도 진화에 나섰습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 표현이 지역적인 봉쇄가 아닌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TBS뉴스 김호정입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